제 목 | 학원 커리큘럼으로 최종합격하기 까지 | ||
등록일 | 2023.12.29 | 조회수 | 356 |
수험기간 | 1년 |
1. 강의(아침모의고사/기본반/각종 특강-테마,알짜,동형,5.4.3 등등 활용법)
저는 알짜가 가장 도움됬던 거 같습니다. 일단 방대한 양도 있고 그만큼 문제가 많이 나오고 어려운 문제도 있는 만큼 제일 힘들었지만 그만큼 알찬 문제도 많고 최신 기출을 많이 내주시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아침모의고사, 기본공부, 테마 공부를 열심히 하셨다면 처음 알짜 1회독이 힘들지만 풀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 후 알짜 1회 제대로 풀었다? 그러면 나중에 동형이나 765 칠 때도 엄청 도움 많이 됩니다. 그리고 전 기출풀이도 물론 열심히 했지만 알짜를 기화펜으로 문제 풀어서 문제를 계속 풀게금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시험 전 날까지 알짜 전체를 한 3회 풀어가며 열심히 하니깐 성적이 비약적으로 올라갔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별개로 95모의고사 나오면 맨날 하시고 틀린 거는 왜 틀렸는지 복기하시길 바랍니다.
2. 과목별 공부 방법
[헌법]
저는 헌법 공부할 때 용두샘의 기출헌법 ox총정리 책으로 공부했었습니다. 선생님이 정말 정리 잘해주셔서 문제만 풀기만 하면 되는데 기화펜을 이용해서 여러번 회독하며 푸는 것이 핵심입니다. 헌법은 그리고 최근 법조문을 많이 물어보는 추세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헌법조문 1조부터 60조까지 1,2번 훑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기출헌법 ox총정리 책이랑 알짜에서 배부한 헌법알짜 시험지 여러번 푸시면 무조건 성적 향상됩니다.
[형사법]
저는 1~3순환까지는 영민샘 수업은 무조건 앞자리 앉는 거 추천드립니다. 앞자리에 앉아서 질문 받는 거 그 하나가 성적 차이 대폭 향상시킵니다. 모든 수업 다 그렇겠지만 무조건 적극성 있어야합니다. 영민샘 수업 앞자리에 앉는 분들은 다 공부 열심히 할려고 하고 대부분 우등생이기 때문에 옆자리에 앉는 분들에게 질문 많이 해보셔야 합니다. 다들 다 친절하게 대답해주십니다. 형법은 그리고 영민샘이 항상 강조하는 것이 단어만 익숙해지면 제일 쉬운 과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형법 및 법적 단어 공부 열심히 하시고 영민샘이 공부하지마라는 부분은 절대 공부하지마세여 안 나옵니다 절대로
[경찰학]
민현쌤 수업은 항상 재미있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경찰학을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절대 암기하시지 말고 무조건 이해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민현쌤 항상 이해 쉽게 도와주시기 때문에 경찰학 실강 많이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민현샘에게 항상 어려운 행정법이라든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 무조건 물어보세요. 츤데레셔서 틱틱대시지만서도 쉽게 이해 편하게 가르쳐주십니다. 그리고 전 개인적으로 회독보다는 민현쌤 기출문제집 2번 정도 풀어보시고 경찰학 알짜 시험지들을 정말 많이 풀어보셔야합니다. 경찰학 알짜에서 안 나올 거 같은 부분도 한 번 읽어보셔야합니다. 경찰학 시험은 어떤 문제가 나올지 정말 복불복이기 때문에 정말 안 나올 거 같은 부분도 알짜에서 한 번은 회독해보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3. 체력/ 면접
저는 만약 95에서 평균 200점(문제 80개) 이상 맞추신다면 바로 맥시멈 학원 상시반 다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평소에 헬스 다니지만 헬스랑 시험보는 체력시험은 정말 다릅니다. 팔굽혀펴기랑 윗몸일으키기, 백미터는 무조건 학원에서 시키는대로 하면 됩니다. 다만 허리는 다치기 쉽기 때문에 윗몸 조금 사려주시고, 악력과 천미터는 일주일에 두 번 정도 근처 학교나 운동장 나오셔서 천미터 뛰어주시고 근처 철봉에 최대한 매달리는 연습 여러번 하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면접은 두괄식으로 대답하시는 거 중요하게 생각하시고 답을 찾으려고 하지마시고 자신의 신념에 맞게 대답하는 거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단체 질문 꼬리 질문이 피의사실공표죄에 대해 충돌되는 헌법상 기본권? 이렇게 받았을 때에도 저는 어려워서 추상적으로 대답했지만 마지막에 "저는 이러한 충돌되는 문제는 정답은 없지만 저희 경찰은 최대한 모두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임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닌 모두를 위한 차선책을 찾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두리뭉실하게 대답했지만 면접관분들이 다들 흐뭇하게 끄덕이시는 모습을 보고 그냥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고 신념있게 대답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수험생에게 하고싶은 말
저는 교사하고 있는 동생에게 공부법을 배웠기 때문에 효율적인 공부법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순공시간 많으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지만 전 반대로 순공시간 그렇게 많지 않았지만 효율적으로 했기 때문에 합격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첫째로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메타인지) 내가 어느정도이고 어느 부분이 약한지 모르기 때문에 스터디 많이 하시고 다른 사람들에게 질문 던져보시고 답을 알려주세요. 문제 풀고 회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통해서 내가 남들에게 가르쳐주거나 혹은 질문을 던지거나 문제를 만들어서 주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스터디를 통해서 질문과 문제를 받으면서 풀며 반대로 내가 거기서 강사 역할을 해서 문제를 만들거나 가르쳐주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항상 공부와 관련된 대화를 많이 할 수 있는 친구를 사겨서 그거에 대해서 계속 이야기하세여. 정말 도움 많이 됩니다. 둘째로는 독서실이나 자기 방에 포스트잇 적어서 내가 암기해야할 것들 붙여놓으세여. 그리고 매일 거기 들어가실 때 한 번 훑어보면서 암기하며 마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암기 파트에서 도움 엄청 됐습니다. 마지막으론 억지로 책상에 앉지 마시고 공부 안되고 피곤하면 30분 자시거나 근처 공원 산책 하세여. 그리고 쉰다고 폰하시는 거 절대 금지입니다. 뇌도 일종의 컴퓨터이기 때문에 과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쉬실거면 30분 푹 자시고 (30분 이상 자시면 오히려 독입니다 알람 설정하시고 자세여) 아니면 근처 공원에 산책하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제가 말씀드렸던 거는 유튜브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공부법이며 서울대생들이 유용하게 쓰는 공부법이기 때문에 이 공부법이 본인에게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난 안 될 거야"이런 부정적인 생각 드시면 절대 안됩니다. "단 한 명만 뽑아도 나는 된다."로 합격까지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