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사람에게는 각자의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 ||
등록일 | 2019.07.10 | 조회수 | 424 |
수험기간 | - |
“간절히, 그리고 끊임없이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1. 기본이론+아침모의고사
아무래도 1순환과 아침모의고사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아침모의고사를 잘 보기 위해서 그 날 배운 것은 바로바로 복습을 하고 꼭 잤습니다. 아침모의고사에서 꼭 10등 안에 들자는 마음가짐으로 그 날 배운 건 무조건 다 보고 잤습니다. 그리고 저는 1순환은 여러 번 듣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한 번 들은거 또 들어서 뭐하냐고 생각했지만 정말 신기하게 똑같은 것을 듣는대도 공부를 하다 보면 다르게 느껴집니다. 이해력도 빨라지고 그렇게 되면 교수님 말씀도 더 쏙쏙 들어오고 기초가 많이 부족하신 분들은 1순환을 많이 들으세요! 대신에 정말 진지하게 들으셔야해요^.^*
2. S:CLASS(심화이론) + 아침모의고사
2순환은 말 그대로 1순환에서 배운 것을 더 심도있게 배우기 때문에 더욱 깊이 있게 공부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2순환을 들었을때까지만 해도 그때에는 아침모의고사 자체도 난이도가 확 높아졌기 때문에 더욱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교수님께서 이론수업도 해주시고 중요한 문제도 같이 풀어주시는 것 같은데 잘 활용하면 정말 점수 오르는데 좋은 수업인거 같습니다. 대신 1순환보다 일찍 마친다고 해서 소홀히 하지마시고 그날 배운 것 바로 복습하고 문제 계속 계속 풀어주세요!
3. 특강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특강수업은 아무래도 형법판례수업과 아침영어, 맥스선생님 코칭 수업입니다.
4. 파이널 문제풀이(알짜 진도별 + 동형 전범위)
알짜도 정말 꼭 들어야하는 수업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진짜 각각 단원별로 많은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꼭 알짜문제 풀기 전에 그 정해진 양들을 복습하고 푸세요. 처음에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많이 틀리기도 하는데 그러다 보면 꼭 늡니다. 많이 틀린다고 해서 포기하지 마시고 계속 꾸준히 풀어주세요. 그러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점수가 올라가 있을거에요. 그리고 알짜문제를 풀고 나서도 틀린 문제 위주로 복습하는 것도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6. 5/4/3 최종정리반
저는 3단계는 꾸준히 활용했던 것 같습니다. 정말 시험을 준비하기 마지막으로 과목을 총 정리할 수 있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특히 공부하기 싫다가도 3단계가 시작되면 다시 그 시간에 맞춰서 공부를 해야하기 때문에 무언의 압박때문이라도 열심히 했었습니다. 활용만 잘하신다면 공부를 정말 수동적으로 해야 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립니다. 또 그리고 마지막에 3일, 2일만에 다 못 본다고 초조해하시고 특히 그런 분들 많으신데 꼭 그 시간표대로 하실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저도 3일까지는 잘 지키다가 너무 힘들어지면 그 남은 기간에는 제 스스로 시간표를 짜서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꼭 시간 맞춰서 책 다 못 봤다고 포기하고 힘들어하지 마시고 중간에 해보다가 자기가 도저히 2일안에는 다 못 보겠다 싶으면 과감하게 자기만의 시간표로 바꾸고 시험만 치세요.
7. 체력/면접반
정말 필기만큼 중요한 것이 체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2013년 2차 6개월의 단기합격으로 갑작스레 아무 준비 없이 체력시험을 쳤기 때문에 처음에는 체력점수를 30점정도 맞았던 것이 기억에 납니다. 그때 정말 필기 공부하면서 왜 체력은 하지 않았지 후회를 많이 했기 때문에 정말 말씀드리고 싶은 게 체력도 늘 하셔야 합니다. 진짜 거창하게 하루에 1시간 이렇게도 필요 없습니다. 집에서 자기 전에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라도 늘 하시고 요즘 학원에서는 매번 모의체력테스트도 하기 때문에 정말 쪽팔린다 생각하지 마시고 한 번 테스트라도 해보세요. 그리고 자기가 어느 수준에 있는지 알고, 정말 완전 바닥이라면 상시반이라도 등록하셔서 꾸준히 하세요. 진짜 정말 필기시험 끝나고 나서 되겠지 이러는 분들 많은데 운동을 원래 정말 잘하지 않는 이상 정말 힘듭니다. 원래 운동 잘하는 사람들은 따라잡기 힘들기 때문에 하루에 50개라도 아니면 일주일에 세 번이라도 그렇게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 들여놓으세요. 그게 체력시험에도 좋고 또 오랜 수험기간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합격하시고 학원 바로 등록하셔서 학원에서 시키는 대로 하라면 됩니다.
[경찰학개론 공부 방법]
경찰학개론은 정말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기 때문에 이것도 꾸준히 해야 하는 과목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개정이 자주 되기 때문에 늘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나오는 패턴이 항상 비슷하기 때문에 그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는 항상 기본서를 중시해서 공부했기 때문에 이론공부를 제대로 한 다음에 틀리는 문제 위주로 계속 반복해서 외웠습니다. 특히 경찰학개론은 시험 막바지에 공부하기에 가장 좋은 과목인 것 같습니다. 틀리는 건 계속 틀리니까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외우세요. 그리고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경찰학개론을 매일 하루에 한 시간씩만 해도 점수가 크게 떨어질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한국사 / 행정법 공부방법]
한국사는 매일매일 공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하루에 두 시간은 무조건 한국사 공부를 했습니다. 제가 오래 공부했기 때문에 나중에는 회독수가 너무 많아져서 책을 보기가 싫을 정도가 되서 그 때는 모의고사를 하루에 몇 회씩 풀었습니다. 이론을 보다가 정말 책이 지겨워지면 그때 문제 풀고 그러다가 틀린 문제 위주로 아니면 답은 맞췄지만 정확히 모르는 부분들은 다시 책을 피고 그 부분의 이론을 다시 공부하고 이런 식으로 반복해서라도 책을 계속 봤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침마다 한국사 모의고사 스터디를 해서 문제 푸는 감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각자 시간재서 풀고 서로 풀이를 했습니다. 적어도 매일 2회분은 문제를 풀었던 것 같습니다. 한국사는 공통과목이기 때문에 정말 무조건 하루에 한 번씩은 꼭 본다는 마음으로 공부하세요.
[영어 / 수사 공부방법]
영어는 정말 제일 힘들었던 과목 중에 하나입니다. 진짜 공부를 아무리 해도 점수가 오르지도 않고 점수도 맨날 들쭉날쭉 너무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일단은 확실한 건 경찰영어는 정말 나오는 패턴이 정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오만 유명한 공무원강사 영어강의를 다 들었지만 아무 효과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경찰어휘 위주로 외우고 경찰기출단어를 줄줄이 외우는 것이 더 도움이 됬던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학원에 있는 프로그램들을 잘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영어에 취약하신 분들은 정말 기초영어부터 맥스선생님 코칭까지 돈이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무조건 들으세요. 아침영어도 정말 저한테는 많은 도움이 됬던 것 같습니다. 다른 일반 공무원 유명한 강사 수업 듣는 것보다 정말 학원에서 가르쳐주는 영어 커리큘럼 따라가는게 가장 도움되는 것 같습니다.
[형법 공부 방법]
형법은 정말 이영민교수님 하나만 믿고 따라가시면 됩니다.
[형사소송법 공부 방법]
형법은 정말 이영민교수님 하나만 믿고 따라가시면 됩니다.